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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생길수록 게임을 많이 한다: 보고서 요약 및 참고문헌

에스터화 2025. 5. 1.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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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생길수록 게임을 많이 한다: 보고서 요약 및 참고문헌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발표된 경제학 연구는 외모(신체적 매력)와 비디오/컴퓨터 게임 이용 시간 사이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기존 연구들은 외모가 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며, 매력적인 사람이 더 많은 친구를 갖고 대면 사회활동에 더 적극적임을 보여왔습니다. 본 보고서는 외모가 게임 이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즉 덜 매력적인 사람이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쏟는 경향이 있는지에 주목합니다[1][2][3].

2. 연구 방법


연구진은 미국의 대표적인 장기 패널 데이터인 Add Health Study를 활용했습니다. 이 데이터는 10대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외모(타인 평가), 게임 이용 시간, 사회적 관계 등 다양한 변수를 포함합니다. 분석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외모 평가: 조사원이 직접 평가한 신체적 매력 점수 활용
- 게임 시간 측정: 주간 게임 이용 시간(비디오/컴퓨터 게임)
- 통제 변수: 연령, 성별, 사회경제적 배경, 친구 수 등
- 분석 방법: 상관분석, 회귀분석, 패널 데이터의 장기적 특성 활용(인과성 검증)[2][3]

3. 주요 결과


3.1. 외모와 게임 이용 시간의 관계

- 청소년: 외모가 덜 매력적인 10대는 게임을 시작할 확률이 더 높고, 게임을 할 경우 평균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반면, 매력적인 10대는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비율이 높고, 하더라도 시간 투자가 적었습니다[1][2][3][5][6].
- 성인: 매력적인 성인은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비율이 높으며, 게임을 하더라도 평균 이용 시간이 덜 매력적인 성인보다 적었습니다. 이 경향은 청소년보다 성인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1][2][3][5][6].

3.2. 인과관계 검증

연구진은 “게임을 많이 하면 외모가 나빠진다”는 역인과(반대 방향의 인과관계) 가능성도 검토했습니다. 패널 데이터의 장기적 특성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외모가 게임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향성이 더 강하게 나타났으며, 게임 시간이 외모를 결정한다는 증거는 약했습니다. 즉, 매력적인 사람이 게임을 덜 한다는 인과관계가 더 설득력 있게 뒷받침되었습니다[2][3].

3.3. 사회적 관계와의 연결

매력적인 사람은 친구가 더 많고, 대면 사회활동에 더 적극적입니다. 이들은 게임 대신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강합니다. 반면, 덜 매력적인 사람은 오프라인 사회적 기회가 적고, 게임이라는 비대면 여가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1][2][3][5].

3.4. 경제학적 해석

연구진은 “외모가 좋은 사람은 대면 사회활동에서 비교우위가 있으므로, 게임에 투자하는 기회비용이 높다”고 설명합니다. 반대로 외모가 덜 매력적인 사람은 대면 활동의 기회비용이 낮으므로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됩니다. 이는 경제학적으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2][3].


4. 논의 및 사회적 함의


- 외모와 게임 이용 시간의 부정적 상관관계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서 확인되었습니다.
- 매력적인 사람일수록 사회적 기회가 많아 게임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며, 덜 매력적인 사람은 게임이 대체적 사회공간이 됩니다.
- 본 연구는 게임 과몰입 문제를 단순히 개인적 특성이나 의지로만 해석할 수 없으며, 사회적 환경과 외모 중심의 문화도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합니다[3].


5. 결론


외모가 덜 매력적일수록 비디오/컴퓨터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기회와 경제적 선택의 문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외모와 게임 이용의 인과적 관계는 성인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계망의 차이가 게임 이용 시간의 주요 원인임이 밝혀졌습니다[1][2][3][5][6].



참고문헌

1. Chung, A., Hamermesh, D. S., Singleton, C., Wang, Z., & Zhang, J. (2024).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NBER Working Paper No. 32809.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1][2][3][4][5][6]
2. IZA Institute of Labor Economics. (2024).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IZA Discussion Paper No. 17191.[3]
3. Marginal Revolution. (2024). "Video games and looks." 2024-08-14.[5]
4. SSRN. (2024).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SSRN Paper No. 4922839.[6]

본 요약은 위 논문과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출처
[1]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 NBER https://www.nber.org/papers/w32809
[2] [PDF] NBER WORKING PAPER SERIES LOOKS AND GAMING https://www.nber.org/system/files/working_papers/w32809/w32809.pdf
[3] [PDF]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 IZA - Institute of Labor Economics https://docs.iza.org/dp17191.pdf
[4]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 IDEAS/RePEc https://ideas.repec.org/p/nbr/nberwo/32809.html
[5] Video games and looks - Marginal REVOLUTION https://marginalrevolution.com/marginalrevolution/2024/08/video-games-and-looks.html
[6]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by Andy Chung, Daniel ... - SSRN https://papers.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4922839
[7] How much time do consumers spend on media platforms? - Newzoo https://newzoo.com/resources/blog/how-much-time-do-consumers-spend-on-media-plat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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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REPORT: Kids are spending more time gaming post-pandemic https://kidscreen.com/2025/02/27/report-kids-are-spending-more-time-gaming-post-pandemic/
[13] Role of self-efficacy and social appearance anxiety on gaming ...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60131514002073
[14] The impact of online game character's outward attractiveness and ...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747563207001379
[15] [PDF] A Qualitative Study on Pro Social Benefits of Online Multiplayer ... https://researchrepository.wvu.edu/context/etd/article/6822/viewcontent/Hastings_107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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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Working Papers | NBER https://www.nber.org/papers
[20] Looks and Gaming: Who and Why? - IDEAS/RePEc https://ideas.repec.org/p/rdg/emxxdp/em-dp2024-0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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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Social gaming: A systematic review - ScienceDirect.com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747563223002029
[23] Video games and looks - Marginal REVOLUTION https://marginalrevolution.com/marginalrevolution/2024/08/video-games-and-looks.html
[24] [PDF] computer-games-influence-on-everyday-social-practices-of-students ... https://www.cedtech.net/download/computer-games-influence-on-everyday-social-practices-of-students-gamers-6268.pdf
[25] Daniel S. Hamermesh | NBER https://www.nber.org/people/daniel_hamermesh
[26] Physical Attractiveness and Gender in Dictator Games https://direct.mit.edu/ngtn/article-pdf/24/4/465/2381767/j.1571-9979.2008.00198.x.pdf
[27] Research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Behavior in ... https://www.mdpi.com/2227-7390/11/3/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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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 Correlational Analysis Between Time Spent on Playing Video ... https://dl.acm.org/doi/10.1145/3485768.3485789
[30] New Study Reveals Correlation Between Time Spent Gaming And ... https://www.thegamer.com/study-correlation-gaming-well-being/
[31] How Do Video Games Affect Our Cognition and Behavior? | UC Davis https://www.ucdavis.edu/magazine/how-do-video-games-affect-our-cognition-and-behavior
[32] [PD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Impact of Online Gaming - Biblioteken.fi https://www.biblioteken.fi/sites/default/files/content/Seay_Dissertation.pdf
[33] Andy Chung | NBER https://www.nber.org/people/andy_chung
[34] The Impact of Video Games on the Players Behaviors: A Survey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877050919305393/pdf
[35] Groundbreaking new study says time spent playing video games ... https://www.ox.ac.uk/news/2020-11-16-groundbreaking-new-study-says-time-spent-playing-video-games-can-be-good-your-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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