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정성: 많은 학생들이 교사를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2]. 정년이 보장되고 꾸준한 수입이 있다는 점이 주요 요인입니다[7].
2. 사회적 인식: 교사는 여전히 '좋은 직업',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1][8].
3. 부모의 영향: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는 학생들의 직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9].
4. 의미 있는 직업: 일부 학생들은 교사를 '가장 의미 있는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9].
교사 직업의 일반적 이미지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복잡하고 때로는 모순적입니다:
1. 긍정적 측면: 안정적이고 존경받는 직업으로 인식됩니다[8].
2. 부정적 측면: '철밥통'이라는 비하적 표현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8].
3. 변화하는 인식: 최근 교권 침해 이슈로 인해 교사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1][3].
교사 직업의 장단점
장점
1. 직업 안정성: 정년이 보장되며 (만 62세), 해고의 위험이 낮습니다[7].
2. 급여: OECD 35개국 중 10위권 수준의 평균 임금을 받습니다[3].
3. 복지: 육아휴직, 공무원연금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이 있습니다[7].
4. 근무 시간: 대체로 오후 4시 30분경에 퇴근이 가능하며, 방학 기간이 있습니다[7].
5. 자기 개발 기회: 다양한 연수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7].
단점
1. 업무 스트레스: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높습니다[3].
2. 교권 침해: 최근 교권 침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1][3].
3. 업무 과중: 수업 외 행정업무, 생활지도 등 다양한 업무가 요구됩니다[7][10].
4. 성취감 부족: 학생들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성취감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7].
5. 단조로운 생활: 정해진 일과로 인해 단조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10].
결론적으로, 교사는 여전히 안정성과 사회적 인정을 받는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최근 교권 침해 등의 이슈로 인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이 직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주로 안정성과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지만, 실제 교사 생활에서는 다양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출처 [1] 초등생 장래희망은 운동선수, 중·고생은 교사 1위…고교생 군인 11→3위로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170810.html [2]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 몰라서'…중학생 41% “희망 직업 없다” - KBS 뉴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7826695 [3] 교사된 것 후회한다…한국 세계 3위 OECD 꼴찌 수준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9232685i [4] 블라블라: 내가 생각한 교사란 직업의 장단점 - Blind https://www.teamblind.com/kr/post/%EB%82%B4%EA%B0%80-%EC%83%9D%EA%B0%81%ED%95%9C-%EA%B5%90%EC%82%AC%EB%9E%80-%EC%A7%81%EC%97%85%EC%9D%98-%EC%9E%A5%EB%8B%A8%EC%A0%90-D1bccguM [5] 중·고교생 선호 1위 직업, 10년째 교사… 중학생 40%, 희망 직업 없어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4/12/04/2024120400248.html [6] 중·고교생 희망 직업 1위 '교사', 초등은 3위 - 한국교육신문 https://www.hangyo.com/news/article.html?no=95476 [7] 초등교사 장점과 단점 - 배움실 https://bibless.tistory.com/entry/%EC%B4%88%EB%93%B1%EA%B5%90%EC%82%AC-%EC%9E%A5%EC%A0%90%EA%B3%BC-%EB%8B%A8%EC%A0%90 [8]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어떤가요? - 브런치스토리 https://brunch.co.kr/@ggoma8989/10 [9] [시론]'선생님'이 되려는 이유 - Usline(유스라인) https://www.usline.kr/news/articleView.html?idxno=8705 [10] 한국에서 교사로 산다는 것은 교사로서의 장점 단점 - 씽크존 https://www.thinkzon.com/share_report/976704
한국의 초, 중, 고등학교 교사의 전체 수는 440,814명입니다. 이는 2024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초등학교 교원 수 196,598명, 중학교 교원 수 114,780명, 고등학교 교원 수 129,436명을 합산한 수치입니다[1].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 방법
자격 취득
1.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 대학교 사범대 졸업 -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과정 이수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취득
2. 한국사 자격증 취득: - 최근 5년 내 한국사 심화 3급 자격증 필요
임용시험 준비
1. 1차 시험: 교육학 및 전공과목 시험 준비
2. 2차 시험: - 교직적성 심층면접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 수업능력 평가 (수업실연, 실기·실험)
3.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시험 일정 및 선발 인원 확인
추가 준비사항
1. 교육 관련 최신 동향 파악 2. 교수법 및 학생 지도 능력 개발 3. 교직 적성 및 인성 함양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임용시험의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체계적인 준비와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합니다[2].
출처 [1] 2024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 - connecting story - 티스토리 https://connectingstory.tistory.com/21 [2] 한국에서 교사되는법, 중고등학교 선생님 되는 방법 https://ji848787.tistory.com/entry/%ED%95%9C%EA%B5%AD%EC%97%90%EC%84%9C-%EA%B5%90%EC%82%AC%EB%90%98%EB%8A%94%EB%B2%95-%EC%A4%91%EA%B3%A0%EB%93%B1%ED%95%99%EA%B5%90-%EC%84%A0%EC%83%9D%EB%8B%98-%EB%90%98%EB%8A%94-%EB%B0%A9%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