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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 연세로 차량 통행금지 해제 | 통행금지 | 원인 | 이유 | 배경 | 해제 배경 | 전망 | 알아보기지역 & 부동산 2024. 12. 20. 07:24728x90300x250
신촌 연세로의 차량통행 금지와 최근 해제에 대한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4년 1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 서울시는 연세로를 서울 최초의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1][3]
- 목적: 원활한 대중교통 운행과 보행공간 확보[1]
- 조치: 버스, 16인승 이상 승합차, 긴급차량, 자전거만 통행 가능[1]
- 변화: 보도폭 확대 및 차로 축소로 보행환경 개선[3]2014-2022년: 상권 침체와 민원 증가
- 지역 주민과 상인들의 불만 증가[1][3]
- 주요 이유:
- 신촌 상권 악화
-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 차량 우회로 인한 교통 불편[1]2022년 9월: 해제 요청
- 서대문구, 서울시에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공식 요청[3]2023년 1월 - 9월: 일시적 차량 통행 허용
- 서울시, 차량 통행 일시 허용 및 영향 분석 실시[3]2023년 10월 - 2024년 3월: 전용지구 재시행[5]
2024년 8월 6일: 정책방향 결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5]
2024년 12월 19일: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발표
- 서울시, 2025년 1월 1일부터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해제 결정[2][3]2025년 1월 1일: 차량 통행 전면 허용 예정
- 택시, 승용차 등 모든 차량 통행 허용[3]
- 주요 내용:
1. 매주 일요일 '차 없는 거리' 운영
2. 홍제초교 인근 152m 구간 등교 시간(오전 8-9시) 교통 통제[3]해제 이유
1. 교통 수요 분산 효과 미미
2. 상권 매출 하락과의 연관성 확인
3.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지속적인 요구[7][8]
이번 결정은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지역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와 함께, 변화된 소비 시장 및 교통 여건, 경기 침체 등 복합적 요인을 고려한 결과입니다[9].
출처
[1] '차 없는 거리' 신촌 연세로, 9월 말까지 차량 통행 허용 -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area/capital/1074431.html
[2] 신촌 연세로 11년 만에 '차 없는 거리' 해제... "차량 통행 전면 허용"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121913420005152
[3] '상인 아우성에 결국'…서울시, 신촌 연세로 차량 통행 전면 허용 https://www.sedaily.com/NewsView/2DI6JQAAH1
[4] '신촌 연세로' 상권은 자동차가 안 다녀서 활기를 잃었을까? [우.동.라.썰] http://tbs.seoul.kr/news/newsView.do?seq_800=20477557&typ_800=7
[5] "상권회복 위해 해제?" …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정책방향 두고 '충돌' https://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48
[6] 신촌 연세로 승용차 다닌다…11년 만에 차없는 거리 해제 - 네이트 뉴스 https://news.nate.com/view/20241219n33640
[7] 신촌 연세로 차량통행 금지 풀렸다… '대중교통전용지구' 11년만에 해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24121910144431525
[8]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1월부터 해제 - 매일건설신문 https://www.mcnews.co.kr/83050
[9]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11년만에 해제…1월부터 차량 통행 https://www.yna.co.kr/view/AKR20241219050600004
[10] 내년 1월부터 연세로 차량 통행…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https://www.hani.co.kr/arti/area/capital/1173913.html728x90반응형'지역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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