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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용 항공기 제조기업 | 일반 항공기 제조사 | 보잉 | 에어버스 | 엠브라에르 | 봄바디어 | COMAC | 알아보기이슈 & 정보 2024. 12. 31. 09:05728x90300x250
전 세계 대중 항공기 제조 산업 현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개요
전 세계 대중 항공기 제조 산업은 현재 미국의 보잉(Boeing)과 유럽의 에어버스(Airbus)가 주도하는 복점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COMAC, 브라질의 엠브라에르(Embraer), 캐나다의 봄바디어(Bombardier) 등 신흥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 구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주요 항공기 제조사들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합니다.주요 기업 현황
보잉(Boeing)
보잉은 1916년 설립된 미국의 다국적 항공우주 기업으로, 상업용 항공기, 군용기, 위성, 미사일 등을 생산합니다. 2023년 기준 매출은 77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매출의 43.6%가 상업용 항공기 부문에서 발생했습니다[1]. 보잉의 CEO는 Dave Calhoun이며, 본사는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위치해 있습니다.
보잉은 최근 737 MAX 사고와 품질 관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4년 2분기 실적에서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69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14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6]. 그러나 회사는 품질 관리 시스템 강화와 Spirit AeroSystems 인수 등을 통해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Airbus)
에어버스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유럽의 다국적 항공우주 기업입니다. 2023년 기준 매출은 654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CEO는 Guillaume Faury입니다[2]. 에어버스는 상업용 항공기, 군용기, 헬리콥터, 우주 시스템 등을 생산합니다.
2023년 에어버스는 강력한 주문 실적을 보였습니다. 총 2,319대의 상업용 항공기 주문을 받았으며, 이는 2022년의 1,078대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7]. 특히 넓은 동체 항공기 시장의 회복이 두드러졌습니다. 2023년 말 기준 총 주문 잔고는 8,598대로, 2022년 말의 7,239대에서 증가했습니다.
엠브라에르(Embraer)
엠브라에르는 브라질의 항공기 제조사로, 상업용 항공기와 비즈니스 제트기를 주로 생산합니다. 2023년 기준 매출은 261.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CEO는 Francisco Gomes Neto입니다[3].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에서 엠브라에르는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매출과 납품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상업 항공 부문의 매출이 20% 증가했으며, 이는 납품량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에 기인합니다. 또한 엠브라에르는 7년 만에 가장 많은 비즈니스 제트기를 납품했습니다.
봄바디어(Bombardier)
봄바디어는 캐나다의 항공기 제조사로, 주로 비즈니스 제트기를 생산합니다. 2023년 기준 매출은 8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CEO는 Éric Martel입니다[4].
2023년 봄바디어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납품량 증가와 애프터마켓 사업의 성장에 기인합니다. 회사는 2024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150-155대의 항공기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COMAC은 중국의 국영 항공기 제조사로, 2008년 설립되었습니다. 주로 상업용 항공기를 생산하며, CEO는 He Dongfeng입니다[5]. COMAC의 정확한 재무 정보는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2023년 매출은 약 1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COMAC은 현재 C919 중형 여객기를 주력 제품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5년 내에 연간 150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 시장에서의 인증 문제와 공급망 이슈 등의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산업 동향 및 전망
시장 회복 및 성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침체에서 회복되면서 항공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제조 산업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어버스의 경우 2023년 735대의 상업용 항공기를 인도했으며, 이는 2022년의 661대에 비해 11% 증가한 수치입니다[7].
기술 혁신
친환경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연료 효율성 향상과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 추진 시스템, 수소 연료 전지,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등의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흥 시장의 성장
중국, 인도 등 신흥 시장의 성장이 항공기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COMAC은 자국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이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지속되고 있는 공급망 문제는 항공기 제조사들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부품 조달의 어려움과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생산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기업별 전략 및 전망
보잉
보잉은 품질 관리 시스템 강화와 생산 효율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737 MAX의 생산량을 2024년 말까지 월 38대로 늘리고, 787의 생산량을 월 5대로 늘릴 계획입니다[6]. 또한 Spirit AeroSystems 인수를 통해 공급망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
에어버스는 생산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320 패밀리의 생산량을 2026년까지 월 75대로 늘릴 계획이며, A220의 생산량도 2026년까지 월 14대로 늘릴 예정입니다[7]. 또한 친환경 기술 개발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엠브라에르
엠브라에르는 상업용 항공기와 비즈니스 제트기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72-80대의 상업용 항공기와 125-135대의 비즈니스 제트기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8]. 또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 진출을 위해 Ev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봄바디어
봄바디어는 비즈니스 제트기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연간 매출 90억 달러 이상, 조정 EBITDA 16.25억 달러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9]. 또한 부채 감축을 통한 재무 구조 개선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COMAC
COMAC은 C919의 생산 확대와 국제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구 국가들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COMAC의 성공 여부는 중국 정부의 지원과 기술력 향상, 글로벌 공급망 구축 등에 달려 있습니다[10].결론
대중 항공기 제조 산업은 보잉과 에어버스의 복점 체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COMAC, 엠브라에르, 봄바디어 등 신흥 기업들의 도전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COMAC의 성장 여부가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변수가 될 것입니다.
기업들은 친환경 기술 개발, 생산 효율성 향상, 신흥 시장 공략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수요 회복에 대비한 생산 능력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항공기 제조 산업의 성장은 글로벌 경제 상황, 항공 여행 수요, 환경 규제, 기술 혁신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Citations:
[1] https://en.wikipedia.org/wiki/Boeing
[2] https://www.airport-technology.com/news/airbus-income-down-even-as-orders-skyrocket-126/
[3] https://au.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earnings-call-embraer-soars-with-strong-q4-and-fullyear-financials-93CH-3161951
[4] https://bombardier.com/en/news/bombardier-2023-results-set-new-highs-earnings-and-revenues-2024-guidance-reflects
[5] https://www.cirium.com/thoughtcloud/ascend-consultancy-weekly-team-perspective-can-comac-truly-challenge-the-airbus-boeing-duopoly/
[6] https://leehamnews.com/2024/07/31/boeing-names-new-ceo-losses-widen-negative-cash-flow-again/
[7] https://www.airbus.com/sites/g/files/jlcbta136/files/2024-03/Airbus-Annual-Report-2023.pdf
[8] https://www.reuters.com/business/aerospace-defense/brazils-embraer-reports-smaller-adjusted-net-loss-q1-2024-05-07/
[9] https://bombardier.com/en/news/bombardier-updates-2025-strategic-objectives-reflect-strong-performance-and-solid
[10] https://dspace.mit.edu/bitstream/handle/1721.1/70829/793201357-MIT.pdf728x90반응형'이슈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