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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주항공 (089590) - 여객기 사고로 인한 위기와 향후 전망
    이슈 & 정보 2024. 12. 29.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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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항공 (089590) - 여객기 사고로 인한 위기와 향후 전망



    1. 사고 개요 및 배경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7C2216편(방콕-무안) 여객기가 착륙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1][2]. 탑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탑승했으며, 이 중 177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확인되었다[4]. 이는 제주항공 설립 이후 첫 인명사고이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출범 후 첫 대형 참사로 기록되었다[8].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조류 충돌과 랜딩기어 작동 불능이 지목되고 있다[7]. 사고기는 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로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공항 방호벽과 충돌하며 대형 참사로 이어졌다[1].


    2. 기업 개요


    회사명: 주식회사 제주항공 (JEJUAIR CO., LTD.)
    설립일: 2005년 1월 25일
    대표이사: 김이배
    본사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 64, 3층(연동, 건설공제회관)
    주요 사업: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3]


    3. 주요 사업 분야


    제주항공은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 노선은 다음과 같다[9]:

    1. 국내선
    2. 일본 노선
    3. 중화권 노선
    4. 동남아 노선

    또한 최근에는 화물 운송 사업도 확대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화물 전용기를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9].


    4. 재무 현황


    매출액 및 영업이익

    - 2023년 매출액: 1조 7,240억 원 (전년 대비 145.4% 증가)
    - 2023년 영업이익: 1,698억 원 (전년 적자에서 흑자 전환)[10]

    2024년 전망 (하나증권 추정)

    - 2024년 예상 매출액: 2조 1,000억 원 (전년 대비 23% 증가)
    - 2024년 예상 영업이익: 2,000억 원 (전년 대비 18% 증가, 영업이익률 9.4%)[9]


    5. 성장률 및 전망


    제주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매출액은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던 2019년 대비 약 2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한 2017년 대비 약 68% 증가했다[10].

    향후 전망:

    1. 국제선 수요 회복:** 일본과 동남아 노선을 중심으로 한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9].

    2. 중국 노선 확대:** 중국의 단체관광 재개로 인한 중국 노선 탑승률 제고 및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9].

    3. 화물 사업 확대:** 화물 전용기 도입으로 인한 화물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9].

    4. 비용 증가 우려:** 일본 공항에서의 조업비 증가 등 비용 상승 요인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9].


    6. 투자의견


    과거 하나증권은 제주항공에 대해 다음과 같은 투자의견을 제시했다[9]:

    - **투자의견:** BUY (매수)
    - **목표주가:** 14,000원 (하향 조정)
    - **주요 근거:**
      1. 업황 개선과 펀더멘탈 개선이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판단
      2. 2024년 추정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규모가 2017~2018년의 2배 수준
      3. 현재 주가는 12MF P/E 5배 대, P/B 1.5배 대로 저평가 상태

    7. 리스크 요인


    1. 안전성 우려:** 이번 대형 사고로 인한 안전성 우려가 향후 승객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규제 강화:** 사고 이후 항공안전 관련 규제가 강화될 경우,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3. 보상 비용:** 사고와 관련된 보상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단기적으로 재무 상태에 부담이 될 수 있다.

    4. 경쟁 심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으로 인한 LCC 업계 재편으로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8].

    8. 대응 전략


    제주항공은 사고 수습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8]:

    1. 유가족 지원:** 탑승자 가족 지원을 위해 직원 260여 명을 무안국제공항에 파견

    2. 사고 조사 협조:** 국토교통부의 사고조사를 지원하기 위한 별도 사고조사팀 구성

    3. 보상 계획:** 약 10억 달러 규모의 배상책임보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보상 계획 수립

    4. 대체 운항 지원:** 무안공항 폐쇄에 따른 승객들의 대체 운항 및 여정 변경 지원


    결론


    제주항공은 이번 대형 사고로 인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단기적으로는 안전성 우려와 보상 비용 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국제선 수요 회복, 중국 노선 확대, 화물 사업 성장 등 긍정적인 요인들이 존재한다.

    향후 제주항공의 성공적인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과 안전 시스템 개선,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LCC 업계 재편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1] "위험한 비행기를 타고 있습니다"…제주항공 '기체 결함' 주장 나오는 배경 https://news.zum.com/articles/95423454
    [2] 정부 당국이 추정하는 무안공항 제주항공 비행기 1차적 사고 원인은? https://www.bbc.com/korean/articles/cly4p4j6d8no
    [3] [PDF] [제주항공]사업보고서(2022).pdf - 항공정보포털시스템 https://www.airportal.go.kr/upload/airline/detail/%5B%EC%A0%9C%EC%A3%BC%ED%95%AD%EA%B3%B5%5D%EC%82%AC%EC%97%85%EB%B3%B4%EA%B3%A0%EC%84%9C(2022).pdf
    [4] "일어나지 말아야 할 사고"…유족 앞 고개 숙인 제주항공 경영진 https://news.nate.com/view/20241229n19733
    [5] [PDF] 제주항공 (089590)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company/1713227351834.pdf
    [6] [PDF] 제주항공(089590) https://files-scs.pstatic.net/2024/11/06/tanjjsWNNG/de7f04b2aab5354afaae02a0de569179.pdf
    [7]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확인된 것과 확인 안 된 것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8140780
    [8]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창사 이래 최대 위기’ 제주항공…사고 수습 총력 https://www.khan.co.kr/article/202412291900001
    [9] [PDF] 제주항공 (089590) - 하나증권 https://www.hanaw.com/download/research/FileServer/WEB/industry/enterprise/2024/06/25/jejuair_240625.pdf
    [10] [PDF] 2023년 실적발표 - Jeju Air https://static.jejuair.net/cms/images/ance_atcl/2024022915331692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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