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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 박원철 대표의 스코넥엔터 XR 도약
    이슈 & 정보 2025. 6. 3.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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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회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이하 스코넥)는 2002년 4월 16일 설립된 한국의 대표적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콘텐츠 기업으로, 본사는 서울 강남구 선릉로 577에 위치하고 있다. 코스닥에 상장된 중소기업으로, 대표이사는 박원철이다. 스코넥은 창립 이후 게임 개발에서 시작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XR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 사업을 전개해왔다[16][17][20].


    기업 개요


    스코넥은 ‘글로벌 미래지향적 XR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콘텐츠와 시스템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2023년 기준으로 약 76~78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평균 연봉은 약 4,760만 원 수준이다[5][17][20]. 자회사로는 중국 현지법인(SKONEC(CN) CO., LTD.), 미국 현지법인(SKONEC ENTERTAINMENT USA, INC.), 그리고 국내법인인 ㈜스코넥엑스알이 있다[16].

    스코넥은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등 국제 표준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물 등급 분류필증을 취득해 공신력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16]. 또한, 국방부, 경찰청 등 공공기관과의 협력 실적을 바탕으로 XR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 시스템, 교육·훈련 콘텐츠, 그리고 대공간 XR 플랫폼 등 산업 전반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8][14][15].


    주요 사업 분야


    스코넥의 주요 사업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 XR 게임 사업
      - 자체 개발 및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VR, AR, MR 기반의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개발·서비스한다. 대표작으로는 ‘모탈 블리츠(Mortal Blitz)’, ‘스트라이크 러쉬(Strike Rush)’, ‘어나더 도어(Another Door)’ 등이 있다. 이들 게임은 아케이드, PC, 모바일, 메타버스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2][8][18].
      - 스코넥은 게임 IP 확보, 퍼블리싱, 유통, 운영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글로벌 VR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타(Meta), 삼성, LG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MR(혼합현실) 콘텐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2][7][15].

    - XR 교육·훈련 사업
      - 국방, 경찰, 소방, 화학, 의료, 어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XR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 시스템과 교육 콘텐츠를 개발·공급한다.
      - 대공간 XR 워킹스루 시스템, 오프라인 세트장과 결합된 실전형 훈련장, 다중 사용자 실시간 상호작용 및 정밀 위치 추적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훈련 환경을 제공한다[8][15][18].
      - 지난 5년간 육·해·공 침투훈련, 화생방 시뮬레이션, 경찰청 폴리스원 훈련, 화학연 위험시설 정비 훈련 시스템 등 다양한 정부·공공기관 대상 시험 설비 구축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8][14][15].

    - 메타버스 미래사업
      - 메타버스, AI, 블록체인, NFT 등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 프랜차이즈형 XR 체험관, 놀이공원 내 실감형 콘텐츠, 방탈출 및 테마 어드벤처 등 일반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몰입형 오프라인 콘텐츠 사업을 전개한다[2][8][15].
      - 리얼타임 가상캐릭터 방송 시스템(Vconec Live), 버츄얼 컨퍼런스, 가상전시, 비대면 교육 솔루션 등도 개발·서비스하고 있다[18].


    매출 및 재무 현황


    스코넥의 매출은 최근 몇 년간 변동이 크다. 2023년 기준 별도 매출은 61억 5,337만 원, 연결 매출은 62억 원 수준이며, 2024년 12월 기준 별도 매출은 41억 원, 연결 매출은 44억 원으로 집계된다[5][10]. 영업이익은 2023년 -59억 원, 2024년 -74억 원 등 적자 구조가 이어지고 있으나, 이는 신사업 투자와 기술 개발에 따른 비용 증가, 그리고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투자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3][12][13].

    최근 스코넥은 경영권 교체와 함께 약 296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했으며, 조달된 자금을 차세대 XR 기술 고도화, 핵심 콘텐츠 IP 확보, 글로벌 시장 진출 인프라 확대 등에 전략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7][14]. 또한, 경기도 의왕시에 상업용 부동산을 확보해 XR 체험관 및 임대 수익 자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6][7].


    박원철 대표 이력


    박원철 대표는 2025년 3월 스코넥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되었다. 그는 20년 이상 금융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도덕성과 국내외 풍부한 금융시장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스코넥은 박 대표 선임 배경으로 “회사의 영업과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물”로 평가했다[6][14][17].

    박 대표는 최근 기업설명회(IR)에서 “2025년은 스코넥의 반등의 원년이자, XR 산업의 실질적 성과를 증명해 나가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XR 기술의 진화는 빠르고, 시장의 요구는 복잡해지고 있지만, 이러한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14][19]. 또한, “단순한 콘텐츠 개발회사를 넘어, 기술과 서비스가 결합된 ‘돈이 되는 XR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7][14][19].


    미래 투자 및 산업 목표


    스코넥은 중장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투자 및 산업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차세대 XR 기술 고도화
      - VR, AR, MR 등 XR 기술의 고도화와 혁신에 집중한다. 특히, 대공간 XR, 산업·공공 분야 XR 솔루션, AI 기반 XR 플랫폼 등 차세대 기술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7][14][15].
      - 퀄컴, 삼성, LG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MR 콘텐츠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15].

    - 핵심 콘텐츠 IP 확보
      - 자체 개발 및 외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대표 IP(지적재산권)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 교육, 메타버스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한다[2][7][8].
      - ‘모탈 블리츠’, ‘스트라이크 러쉬’, ‘어나더 도어’ 등 기존 IP의 글로벌 확장과 신규 IP 개발에 주력한다[8][15][18].

    -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인프라 확대
      - 유상증자 등으로 조달된 자금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인프라를 확대한다[7][14].
      - 메타(Meta), Pico, PS 등 글로벌 플랫폼 입점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콘텐츠 유통 및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2][7][15].

    - B2B·B2G·B2C 사업 다각화
      - 국방, 경찰, 소방, 의료 등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XR 기반 교육·훈련 시스템, 시뮬레이션 솔루션 등 B2B·B2G 사업을 확대한다[8][14][15].
      - 프랜차이즈형 XR 체험관, 놀이공원 내 실감형 콘텐츠, 방탈출 등 B2C 시장에서의 오프라인 콘텐츠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8][14][15].

    - 메타버스·AI·블록체인 등 신기술 융합
      - 메타버스, AI, 블록체인, NFT 등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한다[9][11][15].
      - 블록체인 기반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NFT 관련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등도 사업 목적에 추가해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있다[9][11].


    결론


    스코넥은 2002년 설립 이후 XR 콘텐츠와 플랫폼 사업을 선도해온 기업으로, 최근 경영권 교체와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박원철 대표는 금융 전문가로서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스코넥이 단순한 콘텐츠 개발회사를 넘어 기술과 서비스가 결합된 ‘돈이 되는 XR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할 것임을 강조한다. 앞으로 스코넥은 차세대 XR 기술 고도화, 핵심 콘텐츠 IP 확보, 글로벌 시장 진출, B2B·B2G·B2C 사업 다각화, 그리고 메타버스·AI·블록체인 등 신기술 융합을 통해 XR 산업의 실질적 성과를 증명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7][14][15].

    이러한 전략은 스코넥이 국내외 XR 산업의 중심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이며,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출처
    [1] 스코넥 https://www.skonec.com
    [2] [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스코넥 https://www.skonec.com/wp-content/uploads/2023/11/Company-Brief_2023_KOR.pdf
    [3] 스코넥(A276040) | Snapshot | 기업정보 - FnGuide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gicode=A276040
    [4] [스코넥엔터테인먼트-재무정보]아이피오스탁(IPOSTOCK) http://ipoasset.com/view_pg/view_03.asp?code=B202106252&gmenu=
    [5]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채용 2025년 기업정보 - 평균연봉 4,759만원 | 캐치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087633
    [6] 흑자 절박한 '스코넥', 신사업·경영구조 재설계 - 뉴스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50423000821
    [7] 스코넥, 296억 규모 유상증자 단행…"XR 중심 신성장동력 본격 가속" https://www.asiae.co.kr/article/2025051507440741958
    [8]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차세대 XR 플랫폼 본격 시동…"K방산 혁신 주도" https://www.asiae.co.kr/article/2025041513401274575
    [9] [PDF] 스코넥사업보고서2025.03.20.pdf https://www.skonec.com/wp-content/uploads/2025/03/%EC%8A%A4%EC%BD%94%EB%84%A5%EC%82%AC%EC%97%85%EB%B3%B4%EA%B3%A0%EC%84%9C2025.03.20.pdf
    [10] 2025년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채용 기업정보 - 인크루트 https://www.incruit.com/company/1680036878/
    [11] [PDF] 스코넥사업보고서2024.03.20.pdf https://www.skonec.com/wp-content/uploads/2024/03/%EC%8A%A4%EC%BD%94%EB%84%A5%EC%82%AC%EC%97%85%EB%B3%B4%EA%B3%A0%EC%84%9C2024.03.20.pdf
    [12]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2025년 기업정보 - 직원수, 근무환경, 복리후생 등 https://www.jobkorea.co.kr/recruit/co_read/c/skonec
    [13] 스코넥(A276040) | Snapshot - 상장기업분석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pGB=1&gicode=A276040&MenuYn=Y&ReportGB=D&NewMenuID=Y&stkGb=701
    [14] 박원철 스코넥엔터 대표 "XR 산업 실질적 성과 보여줄 것" - 딜사이트 https://dealsite.co.kr/articles/142326
    [15] [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스코넥 https://www.skonec.com/wp-content/uploads/2024/05/%EC%8A%A4%EC%BD%94%EB%84%A5-24%EB%85%84-IR-Book_240513.pdf
    [16] XR 콘텐츠 기업 스코넥 입니다 https://www.skonec.com/about/company/
    [17] (주)스코넥엔터테인먼트 2025년 기업정보 - 사람인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info/view/csn/NTZKeUtuZ3JocXkrM2M2RFVZREhFUT09/company_nm/(%EC%A3%BC)%EC%8A%A4%EC%BD%94%EB%84%A5%EC%97%94%ED%84%B0%ED%85%8C%EC%9D%B8%EB%A8%BC%ED%8A%B8
    [18]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기업정보 - 게임잡 http://www.gamejob.co.kr/Company/Detail?M=11525796
    [19] 스코넥, "진화하는 XR 산업에서 미래 선도해 나갈 것"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RxrRbRUkUJs
    [20] 스코넥엔터테인먼트(모탈블리츠 VR) - 기업정보 | 투자, 매출, 주가 https://thevc.kr/skonecentertainment
    [21] (주)스코넥엔터테인먼트 | 리멤버 - 기업 정보 https://career.rememberapp.co.kr/job/company/21029
    [22] 스코넥276040 - 기업개요 | 기업정보 | 상장기업분석 - FnGuide https://comp.fnguide.com/svo2/fncompany.asp?gicode=A276040
    [23] [현장에서] 스코넥, '진화하는 XR 산업에서 미래 선도해 나갈 것' - 뉴스통 https://www.newstong.co.kr/mobile/NewsViewShare.aspx?seq=13688953
    [24] 스코넥, 美메타 협력해 개발중 '트래블러' 출시 임박...메타 ... - 플레이포럼 https://www.playforum.net/news/articleView.html?idxno=502360
    [25] [SK사장단] SKC 이끌 박원철 사장은 누구 - 신아일보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9033
    [26] [프로필] 박원철 SKC 사장 - 이투데이 https://www.etoday.co.kr/news/view/2083489
    [27] 박원철 스코넥엔터 대표 "XR 산업 실질적 성과 보여줄 것" https://dealsiteplus.co.kr/articles/14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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